프리페어/엔리치 관계 검사

프리페어/엔리치 관계 검사

커플, 가족을 위한 관계 진단 도구

1. 1977년 미국 미네소타 주립대학 교수인 David H. Olson박사와 동료들에 의해 개발

2. 결혼만족을 다차원적이라고 보았으며 의사소통, 갈등해결, 재정관리, 가족친구, 성관계, 자녀 양육 등등 11개의 요인이 있음을 확인

3. 1986년 3번째 버전에서 가족 기능에 중점을 둔 순환모델을 바탕으로 가족의 친밀성과유연성(수용성)을 측정하는 FACES척도 추가

4. 1996년 4번째 버전에 커플 유형과 관계연동 추가, 커플 연습과제 6개로 확장

5. 2008년 David H. Olson박사는 Peter Larson박사와 함께 내담자 맞춤형 버전 개발

6. 5대 성격요인을 바탕으로 개발된 SCOPE성격 척도, 개인 스트레스 척도, 그리고 헌신영역 등등이 추가되었다. 상담 프로그램도 확대되어 6개의 핵심 연습과제 이외에 20여 가지의 선택적 연습과제가 추가

 

주요 개념

 

결혼 만족을 구성하는 11개의 요인에서 커플이 동시에 만족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긍정적 의견일치 점수(PCA)에 따라 미혼은 네가지 기혼은 다섯가지 유형으로 나뉨.(활기찬 커플/조화로운 커플/전통적인 커플/갈등있는 커플/활기없는 커플(기혼만 해당)

자기주장, 자신감, 회피성, 파트너 지배성으로 구성된 관계 역동 척도는 상담자가 커플의 관계 역동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네 가지 영역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행복한 커플일수록 자기 주장과 자신감은 높고 회피성과 파트너 지배성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족의 친밀성과 유연성을 살핀다. 기존 결혼과 가족 체계의 순환 모델을 단순화 한 개정판. 친밀성과 유연성을 나타내는 수준의 수치는 4단계에서 5단계로 증가되었고, 이에 따라 가족 체계 유형의 수도 16가지에서 25가지로 증가 되었다.

 

용서는 상처, 배신, 또는 갈등이 있은 이후에 서로를 용서하는 능력에 대한 부부의 인식을 측정. ( 책임을 다하기, 사과하기, 믿음 재건하기, 앞으로 나아가기)

 

스트레스를 주는 요인들은 외부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이며 이는 정서적 또는 신체적인 반응을 일으킨다. 어떤 사건이 미치는 영향은 개인이 그 사건을 긍정적으로 보느냐 혹은 부정적으로 보느냐에 따라 다르다. 맞춤형 버전은 파트너 별로 개별적인 스트레스 프로파일을 제공하기 위해 스트레스와 대처 프로파일에서 뽑은 25가지 체크 리스트 항목을 포함하고 있다.

 

5대 성격 요인을 바탕으로 개발된 SCOPE성격 척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알파 신뢰도를 보인 7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있다.

 

  • S(사교성; Social) : 사람과 사교적인 활동에 대한 흥미

  • C(변화; Change) : 새로운 경험에 대한 관심이나 융통성, 변화에 대한 개방성

  • O(조직성; Organized) : 일상생활과 업무에서의 체계성, 일관성

  • P(배려; Pleasing) : 타인과 교제시의 사려깊음과 협조성

  • E(정서적안정성; Emotionally steady) 스트레스 상황에 직면했을 때, 여유로움과 침착함을 얼마나 잘 유지하는가를 나타낸다.

절차 및 설계

 

6가지 핵심 연습 과제 

커플에게 자신들의 세 개의 강점 영역과 세 개의 성장 필요 영역을 각각 작성하게 한다. 서로 비교해보면서 일치하는 영역과 일치하지 않는 영역을 찾고 의견을 나누게 한다. 이 때 상담자는 커플이 강점에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돕는다.

커플에게 파트너에게 바라는 세 가지 소원을 적게 하고, 서로 나누게 한다. 이 때 자기 주장 훈련과 적극적 경청 훈련을 실시한다. 자기 주장을 할 때에는 “나는” 또는 “내가 바라기는”으로 대화를 시작하고, 적극적 경청을 할 때에는 상대의 말을 요약하여 반복한다. 커플이 매일 대화를 나누면서 서로를 칭찬하고 격려하도록 한다. 의사소통 훈련의 궁극적인 목적은 커플의 친밀성을 증대시키는 것이다. 

갈등에 대한 커플 각자의 입장을 명확하게 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시도했던 방법들을 적어보게 한다. 그리고 새로운 해결 방안을 위해 브레인 스토밍을 한다. 여러 방안 중에 하나를 선택하고, 커플 각자의 할 일을 분담한다. 평가와 보상을 위한 날짜를 정하고, 적절한 보상을 한다.

우선순위와 변화 가능성의 여부로 가장 심각한 문제를 분류하게 한다. 직장과 가정 그리고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시간을 기록하고 우선순위를 살펴보게 한다. 커플이 변화시키기 불가능한 문제들은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거나 내버려둘 수 있으며, 변화시킬 수 있으면서 중요한 문제에 대해서는 서로 융통성을 발휘하며 갈등 해결 기술을 활용하게 한다.변화시키기 불가능한 문제들은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거나 내버려둘 수 있으며, 변화시킬 수 있으면서 중요한 문제에 대해서는 서로 융통성을 발휘하며 갈등 해결 기술을 활용하게 한다.자신의 성격을 이해하고 파트너의 성걱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성격에 따라 선호와 접근 방식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게 하고, 파트너를 바꾸려고 애쓰지 않게 한다. 유사한 성격과 다른 성격으로 인해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점을 파악하게 한다.

 

선택적 연습 과제

선택적 연습과제의 주제로는 결혼 스트레스, 타임아웃, 용서, 예산안, 돈의 의미, 데이트, 친밀감 형성하기, 역할 나누기, 영적인 여행, 기대 관리, 자녀 계획, 가족회의, 복합가족, 목표 달성하기 등등이 있으며, 커플의 필요에 따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활용 및 평가 프리페어/엔리치 커플 상담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검사를 실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검사는 커플의 관계 강점과 성장 필요 영역을 보여주기 때문에, 상담자는 커플에게 필요한 연습 과제들을 선택하여 최적화된 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다. 연습 과제들은 초보 상담자들도 당황하지 않고 커플 상담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PREPARE-ENRICH 커플 상담 프로그램은 내담자로 하여금 관계의 강점에 초점을 맞추도록 요구하면서 미래 지향적인 긍정적 접근을 한다. 동시에 성장 배경과 타고난 성격 특성을 주의 깊게 살피고, 현재 경험하는 스트레스를 관리하게 하는 등 과거와 현재를 살펴 커플의 관계에 입체적인 접근을 하게한다. 이러한 접근은 상담의 효과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효율적인 측면에서도 상담자와 내담자 모두에게 큰 도움이 된다.
집단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할 때에는 PREPAR-ENRICH의 간편 버전인 커플 체크업 검사를 활용할 수 있다. 커플 체크업은 집단의 결과를 보여주는 집단 보고서를 제공해준다. 다섯 쌍 이상의 커플 집단부터 사용이 가능하다.

검사를 혼자서는 실시할 수 없어 둘 중 한 사람이 참여를 거부하면, 검사와 상담을 진행할 수 없게 된다. 커플이 함께 검사를 실시할 때 얻어지는 긍정적인 의견 일치 점수(PCA)는 커플의 유형을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강점 때문에 PREPARE-ENRICH 검사와 상담 프로그램은 커플이 함께 하도록 하고 있다. 또 커플에게 최적화된 검사는 인터넷을 통해서만 제공되므로 컴퓨터 활용 능력이 떨어지거나 인터넷 사용 환경이 열악한 커플들에게는 지필검사보다 더 불편할 수 있다. 

Close Menu
×
×

Cart